[21.06.27]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21.06.27]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8번째 반역사건/다베라 사건>

악한말-하나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음.


여호와께서 진노하심참으시다가 도를 넘으면 하나님은 진노하심

-진노의 역사-

1)15:7

2)32:금송아지 사건

3)민수기 다베라 사건(11:1)


[용어정리]

진노/어른들의 분노

화남/현상-,,

화냄/밖으로 표출-분노


[15:7] 주께서 주의  위엄으로 주를 거스르는 자를 엎으시니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진노가 그들을 지푸라기같이 사르니이다


[11:1] 여호와께서 들으시기에 백성이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을 그들 중에 붙여서 진영 끝을 사르게 하시매

-백성들은 도망가며 부르짖음

-여호와의 불을 두려워하게 


성경에서 가르쳐 주는 대로 읽어내는 관찰을 잘해야 

원망과 불평에서 벗어나야 


<9번째 반역사건/11:4>


[11:4] 그들 중에 섞여 사는 다른 인종들이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다시 울며 이르되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신앙이 없거나 시원찮은따라 출애굽한 잡족의 불평이 전염이 .

-‘구관이 명관 오류/안좋은 경험의 미화

은혜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함오류를 범치 않게 


만나(이게 뭐야?)


[16:31] 이스라엘 족속이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이 희고 맛은  섞은 과자 같았더라


[11:7]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진주처럼 귀한 하늘 양식

[6:31] 기록된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후에는 ‘하찮은 음식으로 폄하


은혜는 받는  보다 받은 은혜를  간직하는 것이 중요하고 쏟으면 아무의미가 없음

-받은 은혜를  지키는 것이 훨씬 중요함


[11:10] 백성의  종족들이 각기 자기 장막 문에서 우는 것을 모세가 들으니라 이러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심히 크고 모세도 기뻐하지 아니하여

-하나님의 진노하심


모세의 투정,모세가 하나님께 대듬

이에 하나님은 두가지 약속을 주심

1)70 지도자 선임-장로선임

2)한달동안 고기제공-메추라기 보내주심


[11:18-20]하나님께서 백성들의 불평을 인용하심

18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애굽에 있을 때가 우리에게 좋았다

20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함이라 하라


이에 모세는 현실가능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함

-사람이 많고기간이 긴데 어떻게 실현가능성있는지 이의를 제기함


이에 하나님의 대답

[11: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네가 이제  말이 네게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영혼아 담대하라고 고백해야함.


[78:32] 이러함에도 그들은 여전히 범죄하여 그의 기이한 일들을 믿지 아니하였으므로

-용서의 은혜도 쏟고 하나님께 대듬

-메추라기 고기 소화도 되기전에 재앙을 내리심

기브롯 핫다아와(탐욕의 무덤)’


절대하지 말아야할 불평 원망 두마디

-안믿을 때가 좋았다 믿어가지고 


[벧후2:22] 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은혜는  간직하고 불평은 절대 하지말아야 

-불평과 원망은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기마련.

-은혜위에 은혜를 만들어야.

-받은바 은혜가 내게 유익이라는 고백이 나의 고백이 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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