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6.27]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21.06.27]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8번째 반역사건/다베라 사건>
악한말-하나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음.
여호와께서 진노하심; 참으시다가 도를 넘으면 하나님은 진노하심
-진노의 역사-
1)출15:7
2)출32:금송아지 사건
3)민수기 다베라 사건(민11:1)
[용어정리]
•진노/어른들의 분노
•화남/현상-노,화,성
•화냄/밖으로 표출-분노
[출15:7] 주께서 주의 큰 위엄으로 주를 거스르는 자를 엎으시니이다 주께서 진노를 발하시니 그 진노가 그들을 지푸라기같이 사르니이다
[민11:1] 여호와께서 들으시기에 백성이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을 그들 중에 붙여서 진영 끝을 사르게 하시매
-백성들은 도망가며 부르짖음.
-여호와의 불을 두려워하게 됨
성경에서 가르쳐 주는 대로 읽어내는 관찰을 잘해야 함.
원망과 불평에서 벗어나야 함
<9번째 반역사건/민11:4>
[민11:4] 그들 중에 섞여 사는 다른 인종들이 탐욕을 품으매 이스라엘 자손도 다시 울며 이르되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신앙이 없거나 시원찮은, 따라 출애굽한 잡족의 불평이 전염이 됨.
-‘구관이 명관’의 오류/안좋은 경험의 미화
은혜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함. 오류를 범치 않게 됨
만나(이게 뭐야?)
[출16:31] 이스라엘 족속이 그 이름을 만나라 하였으며 깟씨 같이 희고 맛은 꿀 섞은 과자 같았더라
[민11:7] 만나는 깟씨와 같고 모양은 진주와 같은 것이라
-진주처럼 귀한 하늘 양식
[요6:31] 기록된 바 하늘에서 그들에게 떡을 주어 먹게 하였다 함과 같이 우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나이다
[민21:5] 백성이 하나님과 모세를 향하여 원망하되 어찌하여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해 내어 이 광야에서 죽게 하는가 이곳에는 먹을 것도 없고 물도 없도다 우리 마음이 이 하찮은 음식을 싫어하노라 하매
-후에는 ‘하찮은 음식’으로 폄하
은혜는 받는 것 보다 받은 은혜를 잘 간직하는 것이 중요하고 쏟으면 아무의미가 없음.
-받은 은혜를 잘 지키는 것이 훨씬 중요함
[민11:10] 백성의 온 종족들이 각기 자기 장막 문에서 우는 것을 모세가 들으니라 이러므로 여호와의 진노가 심히 크고 모세도 기뻐하지 아니하여
-하나님의 진노하심
모세의 투정,모세가 하나님께 대듬
이에 하나님은 두가지 약속을 주심
1)70명 지도자 선임-장로선임
2)한달동안 고기제공-메추라기 보내주심
[민11:18-20]하나님께서 백성들의 불평을 인용하심
18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랴 애굽에 있을 때가 우리에게 좋았다
20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가 함이라 하라
이에 모세는 현실가능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함
-사람이 많고, 기간이 긴데 어떻게 실현가능성있는지 이의를 제기함.
이에 하나님의 대답
[민11:23]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네가 이제 내 말이 네게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
-여호와의 손이 짧으냐 내 영혼아 담대하라고 고백해야함.
[시78:32] 이러함에도 그들은 여전히 범죄하여 그의 기이한 일들을 믿지 아니하였으므로
-용서의 은혜도 쏟고 하나님께 대듬
-메추라기 고기 소화도 되기전에 재앙을 내리심
‘기브롯 핫다아와(탐욕의 무덤)’
절대하지 말아야할 불평 원망 두마디
-안믿을 때가 좋았다, 왜 믿어가지고
[벧후2:22] 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었다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은혜는 잘 간직하고 불평은 절대 하지말아야 함
-불평과 원망은 우리에게 다시 돌아오기마련.
-은혜위에 은혜를 만들어야.
-받은바 은혜가 내게 유익이라는 고백이 나의 고백이 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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