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8.20]더 멀리 더 가까이

 [23.08.20]더 멀리 더 가까이/삼상20:30-42/송영의 목사


요나단이 실천하는 헤세드 정신 8단계


1. 아깝지만 마지못해 도와주는 것 

2. 줘야 하는 것보다 적게 주지만 기쁘게 도와주는 것

3. 요청을 받은 다음에 도와주는 것 

4. 요청을 받기 전에 도와주는 것 

5. 수혜자의 정체를 알지 못하면서 도와주는 것, 수혜자는 당신을 앎

6. 당신은 수혜자를 알지만 수혜자는 당신을 모르게 도와주는 것

7. 수혜자와 기부자가 서로를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도와주는 것

8. 수혜자가 스스로 자립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


탈무드는 ‘자선의 품격’을 8단계로 나눈다. 가장 하치의 품격이 (no.1)속으로는 아까워하면서 마지못해 도와주는 것이다. 
사실 히브리어에 자선이란 단어는 없다. 그들에게 약자를 보호하는 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지켜야 할 마땅한 도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를 자선이라 부르지 않고 공의(체다카;tsedaqah)라 부른다.


‘보상을 바라지 않고 헌신적으로 돕는다’는 것이 체다카정신이다. 선배 창업인들의 헌신적인 지원을 거쳐 나스닥에 상장된 이스라엘 스타트업 수는 세계 3위에 달한다.


아브라함때 부터 공의와 정의를 행하라고 부르심


[창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렘23: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스리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구원의 목적이 구약과 신약이 일치


[딛2:14] 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속량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을 열심히 하는 자기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마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정의와 공의 비교]

•정의: justice ‘미쉬파트'(mishpat),

-정직

•공의: righteousness '체다카'(tsedaqah),

-공평.정의+자선


[결론]

요나단은 목숨걸고 체다카를 실천중.

기독교인이 세워야 하는 나라는 사회정의, 경제정의가 실천되는 사회.이것이 장로교가 강조하는 신조임.

언약의 헤세드 정신이 사회정의,경제정의로 회복되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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