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6]말세에 믿음을 보겠느냐
[20.12.06] 말세에 믿음을 보겠느냐/눅18:1-8/송영의 목사
[엡3:20]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하나님께서는 우리기도의 30.60.100배의 응답을 주심.
본문-불의한 재판관의 비유를 통해 끈질기게 기도하는 과부를 보여주심.
당시 유대사회의 가장 소수계층-과부, 과부를 괴롭히는 원수가 위협하자 과부는 원한을 풀어줄 사람 및 세력을 찾기 위해재판에 기대려 했으나 재판관 역시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람을 무시하는 재판관이었음. 이에 과부는 “시시때때”로 재판관을 찾아감.
-항상(1절),자주(3절),늘(5절),밤낮(7절)
비유의 교훈-기도의 응답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고쳐야.
우리의 기도가 응답되지않아 낙심되는 우리마음속의 응어리에 대해 정곡을 찔러 비유하심. 기도응답이 안되어 속이 타는우리는 하나님이 무정하시다고 여김.
이에 대한 결론-하나님께서는 오래기다리지 않으심. 우리의 생각을 고쳐라고 이 비유를 들어주심.
[비유의 결론: 눅18:7-8]
7 하물며 하나님께서 그 밤낮 부르짖는 택하신 자들의 원한을 풀어 주지 아니하시겠느냐 그들에게 오래 참으시겠느냐
8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속히 그 원한을 풀어 주시리라 그러나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 하시니라.
<비교>
•말세에 믿는 자를 보겠느냐(성경에 없는 관용어구)
•인자가 올 때에 세상에서 믿음을 보겠느냐(눅18:8)
믿는자와 믿음의 차이는 상당히 큼.
:믿는자는 있는데 믿음을 찾아볼 수 없음을 한탄.
-신자들 가운데 기도하면 응답받을 것이라 믿고 기도하는 믿음을 찾아볼 수 없음을 이야기 하심.
-기도와 관련된 믿음을 찾을 수 없음을 탄식하심.
-신자중에 승리하는 믿음을 가진자가 없음을 탄식하심.
cf)믿음의 2종류
1)구원받는 믿음-예수믿고 받은 믿음
2)생활하는 믿음(승리하는 믿음)-살아가는 동안 가지는 믿음
[눅18:8 의 전제 2가지]
•재림-예수님께서 반드시 오신다.
•심판-기도응답의 믿음이 없는 자를 찾아서 심판하겠다
-재림과 심판은 사도신경에 연결되어 있음
“저리로서” (함경도 방언:거기에서-하나님 보좌 우편)
하나님 보좌우편에서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역사상의 모든사람(신자와 불신자,산자와 죽은자)을 심판하심
[요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불신자는 부활후 지옥으로 신자는 부활후 천국으로
cf)결과는 같아보이지만 재림전에는 영혼만 천국/지옥에 가있었으나 재림후에는 전인이 천국/지옥으로 가서 차원이 다름
-신자는 생명의 부활, 불신자는 멸망의 심판.
-신자도 상벌에 대한 심판을 받게됨(믿음의 두 종류 참고)
[빌2:12]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심판의 2종류]
심판은 최후심판만 있는 것이 아님.
•최후심판-재림
•즉결심판-이 땅에서의 심판
[히12:6]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가 받아들이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라 하였으니
[골3:5]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즉, 하나님을 뺀 정치와 사상은 우상임
-하나님께서 심판하심. 최후의 심판아니라 필요에 의해 즉결심판도 하심.
저리로서 산자와 죽은자를 심판하러 오시리라.
-재림때 신자와 불신자의 부활후 재림한 예수님은 심판대에서 최후심판을 하시나 여기서도 즉결심판도 하시므로 두렵고떨리는 마음으로 우리 구원을 이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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