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7.02] "하여야 하겠는 지라"

[17.07.02] 4:1-26 / "하여야 하겠는지라" / 송영의 목사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격대로 믿고 성격대로 해결하는 반면 예수님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 두종류의 사람을 대하는 예수님의 해결방법

  1. 세례요한의 경우 회피하심 (4:1-3)
 대부분의 세례요한의 제자들은 예수님을 아르지 않음. 한편 예수님의 인기가 높아지자 예수님을 비방함. 그러자 세례요한은' 그는 흥하여야 하고 나는 쇠하여야 ' 이라고 . 예수님의 제자와 세례요한의 제자가 대립각을 세울양상을 보이자 교권과 권세를 동시에 가진 바리세인들이 양쪽을 비난하려는 계획을 가짐. 바리세인에게 기회를 주지 않기 위해서 예수님은 유대를 떠나 갈릴리로 가심. , 문제를 회피하심
  1. 사마리아 수가성 여인에 대해 직면 하심(4:5-18)
여인의 그릇에 물을 떠서 예수님께 달라고 하자 당시 사마리아사람과 유대인은 그릇도 같이 안쓰는 전통이 있어서 수가성여인은 예수님께 의문을 가지고 대화를 이어감. 예수님은 영생의 (영적인 , 구원) 이야기 하심
예수님께서는 대화의 주제를 바꿔 남편데려오라고 하심. (팔레스틴은 우물이 동네 밖에 있어 가는 길도 멀어 혼자 물길러 가지 않음, 시간적으로 서늘할때 가는데 여인은 한낮 12, 혼자서 길러 . 삶을 일반인에 내어 놓을 없었기 때문인데 이를 지적하심여자의 외도, 부인병을 가질 경우 이혼가능한데, 외도의 경우 재혼이 가능함. 즉,  여인은 외도를 했었고 5 이혼 6번째 남자와는 동거중. 기본적인 욕구, 허전함을 충족시키기 위해 남자에 의존하여 남자를 바꾸는 삶을 -이는 가치있는 , 목표를 가진 삶을 사는 것과 대비됨
 여자는 얼른 대화의 주제를 옮김 (4:20) 신앙적인 난제를 들고 나옴- 그리심산에서 예배할지 예루살렘에서 예배할지를 물음. 이에 예수님은 여인의 공허함을 채우는 방법으로 예배하는 방법을 말씀하심. 인생최고의 목표를 말씀 하심 ( 4:24) ,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

1번와 2 해결방식은 상반된 보이나
4:4 실마리가 있음 '하여야 하겠는 지라'( 반드시 해야 하는; must) 통해 예수님께서는 두가지 문제의 근본문제는 같게 인식하심.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외면하기도 하고 직면하시기도 - 우리는 인생의 갈림길에서 성격대로 혹은 요행수를 따르지 않고 하나님의 뜻에 따라서 선택하심. 하나님의 뜻에 따라 사는 예수님의 삶의 모습을 본받아야

1.충돌을 피하기 위해 외면 하심
<북부갈릴리/ 중부 사마리아/남부 유대> 에서 남부에서 북부를 가려면 중부를 통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유대인은 우회길을 선택함 사마리아에는 세례요한의 제자가 없음. 예수님께서는 세례요한의 제자를 피하기 위해 사마리아로 들어가심


2.수가성여인을 구원하시기 위해 사마리아를 직면하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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