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04] 유대 랍비들과 다른 계산
[21.07.04] 유대 랍비들과 다른 계산/민12:4-16/송영의목사
계산법이 결정적으로 중요한 때가 있기 마련
<광야 10대 반역>을 반면교사 삼기 위한 시리즈
유대랍비의 주장을 받아들일지 아니면 우리의 관점으로 재검토가 필요
<광야10대 반역>근거; ‘열번이나 시험’ 민14:22
1.나답과 아비후의 낯선불 사건
[레10:1]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께서 명령하시지 아니하신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다른불; 낯선불/곁길로 간 불
-장소: 지성소안 향단
-불순종의 결과 죽임당함(불로 심판 당함)
[레9:24]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제단 위의 번제물과 기름을 사른지라 온 백성이 이를 보고 소리 지르며 엎드렸더라
-불은 아론이 붙이고 하나님이 더 쎈불로 추인하심
-장소:번제단
[종합]
-기적적으로 붙이신 그 불을 꺼뜨리지 마라고 하셨는데 나답과 아비후는 ‘다른 불’을 지핌. 즉, 이방의 우상에 제사하는방식으로 불을 붙인 것임(종교혼합의 시도,애굽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한 현실을 반영)
-나답과 아비후는 아버지(아론)의 대제사장 권위에 만족하지 못하고 하나님이 지정하신 불 이외의 다른 방식을 취한 것임.아론의 지도력에 대한 반역
2.모세의 형제자매가 모세를 비방
[민12:1]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집안싸움을 형제간으로 비화,모세의 이방여자를 취한 것은 명분.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의 권위에 도전한 것이 사건본질
-모세가 이방여자를 취한 것은 모세 부인인 십보라가 구스 여인(혼혈)인것을 문제삼았으나 본질은 장로70명을 세울때 아론,미리암 지분 부족으로 권위에 도전한 사건
형제간 반목 해결의 어려움
[잠18:19]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이러한 다툼은 산성 문빗장 같으니라
이에 대한 모세의 반응
[민12:3]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더하더라
잘못된 명분을 내세운 미리암은 나병에 걸리고 아론은 미리암의 나병을 선언하는 일을 하게 됨.
이에 아론이 동생을 ‘내 주여’ 라고 표현하며 간청
[민12:11]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도다 내 주여 우리가 어리석은 일을 하여 죄를 지었으나 청하건대 그 벌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1.2사건은 <광야 10대반역>에 유대 랍비들은 포함 시키지 않음-종교지도자의 죄를 의도적으로 제외한 것임. 지도자의죄는 공동체 전체의 죄임. 이는 <광야 10대반역>에 포함되어야 함.
[결론]
우리는 사람의 영광이 아니라 손해보더라도 하나님의 영광을 택해야 함. 인본주의 적인 잘못된 해석은 하나님께 반역임.하나님이 세우신 권위를 세워야 함.
<영적인 질서의 선2>
목회자와 평신도 간의 넘어야 하지 말아야 할 선을 넘지 않음으로서 복을 잃지 않도록 해야함.(기도로 준비)
평신도 사이에도 선이 있음.(직분자 투표에 신중)
•개정판<10대반역>(유대 랍비가 누락시킨 2개 추가)
1.홍해
2.마라쓴물
3.만나3종세트(3종세트를 하나로 간주)
4.르비딤
5.시내산
6.나답, 아비후의 반역-하나님권위에의 반역
7.다베라
8.기브롯(기브롯 핫다아와 ; 욕망의 무덤)
9.미디암,아론의 반역-하나님권위에의 반역
10.가나안정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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