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25] 믿고 알까? 알고 믿을까?
[21.07.25] 믿고 알까? 알고 믿을까?/요6:60-71/송영의 목사
먼저 믿고 알게되는 게 맞는지 먼저 알고 나중에 믿는 것이 맞을까
[요6:69]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먼저 믿어야 알 수 있다.믿으면 아는 건 따라온다
esp.이적(miracle)
-우리의 선택은?
등장인물:제자(:신자,교인)
[요6:60]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본문은 신자의 3유형을 제시(나는 어디에 해당?)
유형1.예수님을 떠나가는 제자
[요6:47]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믿는 자는 영생을 가졌나니
[요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하나님이 아들을 주시는 목적:살과 피를 주는 것.
-목적:죄인구원(예수님의 죽음이 생명을 줌)
-먹는다(체화의 은유:먹고 마심은 받아들여서 하나됨을 비유로 표현).예수님을 믿는 것
-결론:죄인은 예수님과 하나가 되어야 생명을 얻음.
-교인들 중에도 이 말을 듣고 오해함
[요6:60] 제자 중 여럿이 듣고 말하되 이 말씀은 어렵도다 누가 들을 수 있느냐 한대
-어렵다; 1)내용이해가 안되거나 2)내용을 인정하기 싫을때의 반응(생각이 불일치 될때의 현상.
-사람들은 2)에 해당되는 것을 아시고
이에 예수님은
[요6:61b] 이 말이 너희에게 걸림이 되느냐
라고 돌직구를 날리심
-당시는 선행을 해야 구원받는다고 알고 있었기 때문
-예수님 승천하는걸 본다 할지라도 이사람들은 안 믿을 걸 알고 계심
[요6:62] 그러면 너희는 인자가 이전에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본다면 어떻게 하겠느냐
-영이 살려주는 것임,육은 능력이 없어 살려주지 못함.살려주는 능력은 영에 있음.(모세는 만나를 내려주지 않았냐는 사람들의 요구에 대한 대답:만나는 육의 양식이니 만나가 살리지 못하고 살려주는 영의 영식은 바로 나의 말이 영임을 알려주심
“말씀의 중요성”
[요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믿든지 안믿든지 택일”
이 말씀에 대다수의 사람이 “못믿겠다”며 예수님을 떠나 등돌림.(상황윤리를 따르는 사람)
-그들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로마를 정복하고 그들을 해방시키고 세계정복할 메시아를 기다린 것임)
[참고]인생의 선택2가지
1)택일의 문제 (선택-절대적 진리),
2)둘다의 문제(둘다 옳을 경우)
-1)의 진리문제를 공격하는 사람:상황윤리,종교다원주의
-2)의 문제를 공격하면 흑백논리
유형2.예수님과 함께 남는 제자
다 떠나고 얼마안남음
[요6:67] 예수께서 열두 제자에게 이르시되 너희도 가려느냐
배드로를 떠본 예수님에 대한 베드로의 대답
[요6:68-69]
68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되 주여 영생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우리가 누구에게로 가오리이까
69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믿고 아는거냐 알고 믿냐]
1)“믿고 아는 것” (믿으라 깨닭아 알리라)
[요10:38] 내가 행하거든 나를 믿지 아니할지라도 그 일은 믿으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시니
2)“알고 믿는 것”
[요4:53]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요일4:16]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의 안에 거하시느니라
결론: 1).2)둘다맞음(아는 것과 믿는 것 사이에는 순서가 없음) 이것도 되고 저것도 되는 문제임. 선택할 필요는 없음.무조건 믿고 알아야 한다는 주장은 맹신과 광신.
[요6:69] 우리가 주는 하나님의 거룩하신 자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순서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진리를 정확히 가리는 것을 중요
유형3.여전히 남아있는 가짜제자
-마음은 떠났으나 직장때문에 몸이 떠나지 못하는 제자.(유다)
[요6:70-71]
7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의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71 이 말씀은 가룟 시몬의 아들 유다를 가리키심이라 그는 열둘 중의 하나로 예수를 팔 자러라
-신앙이 어려 저지레 하거나 반대로 치매같이 행동하는 사람들 때문에 교회의 분란을 일으키는 부류.하나님이 주신 은혜받은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자신이 준 감동을 받은 부류임.
-광야 반역사건이 일어난 것도 감동만 했지 은혜를 받지 못한 것. 후에 불평과 원망이 나오는 것은 은혜가 아님
<감동과 은혜를 구분해야 함>
시간이 지나고 보면 은혜와 감동이 구분됨. 시간이 지날수록 뜨거워지면 은혜.은혜를 받으면 고난을 이겨내게 만들어 주심 “나의 나된 것은 하나님의 은혜”.
[결론] 어려운시대를 겪어내고 영적거장이 되는 6
1.진리의 문제에서 진리를 선택
2.상황윤리를 이겨내야
3.흑백논리에 대응해야
4.둘다 옳을 때는 더 좋은 것 선택
5.6.은혜와 감동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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