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0.09] 다시 새롭게 하소서
[22.10.09] 다시 새롭게 하소서 / 애5:15-22/ 송영의 목사
[애5:15-18]
15 우리의 마음에는 기쁨이 그쳤고 우리의 춤은 변하여 슬픔이 되었사오며
16 우리의 머리에서는 면류관이 떨어졌사오니 오호라 우리의 범죄 때문이니이다
17 이러므로 우리의 마음이 피곤하고 이러므로 우리 눈들이 어두우며
18 시온 산이 황폐하여 여우가 그 안에서 노나이다
이스라엘역사/ 한국교회역사/진주교회역사
예레미아애가/구한말-일제역사/ 일제 역사
[원인-선지자의 분석]
1)조상의 범죄
[애5:7] 우리의 조상들은 범죄하고 없어졌으며 우리는 그들의 죄악을 담당하였나이다
2)우리의 불순종
[애5:16b] 오호라 우리의 범죄 때문이니이다
-조상의 죄가 3-4대에 미치나 후손이 잘하면 유예될 수 있으나 그들의 불순종이 원인이 됨
-최후의 장로교신사참배결의(1938) 그전에 다른 교단은 먼저 결의 함.교단도 당파를 이뤄 특히 평양에서 교단을 휘저을때 신사참배로 시험당함.
<한국교회 역사>
김선두(金善斗, 1876-1949) 목사
일제 당국의 신사참배 강요를 적극 반대하면서 원만한 해결을 모색하기 위하여 단독으로 도일(渡日)해 일본 교계 지도자들과 기독교 정치인인 이비끼(一四信亮)와 마쯔야마(松山常部) 장로 등을 만나 신사참배의 종교의 자유 침해 내용을 전달하고 이를 시정 하고자 토론을 하기도 했다. 이 일로 인해 김선두 목사는 귀국하자마자 교계의 밀고로 일본 고등계 형사들에 의해 즉시 투옥됐다
<진주교회 역사>
한국인 자발적으로 교회 건물 매입하고 1908년에 300명 출석하여 전국적인 교세를 나타냈으나 지역내에 명망을 잃고1938년 300명에 머무름
신사참배 총회결의후 임시로 교회를 열었을때 출석인원 80명
노회 신사참배 회개 반대결의 한 곳이 진주교회당
-복음화율 최저의 경남의 현실에 진주교회의 책임을 부인하기 어려움.
교훈-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기도
[애5:19-22]
19 여호와여 주는 영원히 계시오며 주의 보좌는 대대에 이르나이다
20 주께서 어찌하여 우리를 영원히 잊으시오며 우리를 이같이 오래 버리시나이까
21 여호와여 우리를 주께로 돌이키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주께로 돌아가겠사오니 우리의 날들을 다시 새롭게 하사 옛적 같게 하옵소서
22 주께서 우리를 아주 버리셨사오며 우리에게 진노하심이 참으로 크시니이다
기도의 결과
70년뒤에 회복이 됨
22절 주께서 우리를 아주 버리셨습니까 우리에게 참으로 크시니이까? 다시 회복시켜 주십시오 라고 기도 해야 함
<한국교회 역사-부산초량교회회개운동>
-6.25 후퇴때 초량교회 기도회때 신사참배 회개 후 연합군의 인천상륙작전 성공
한상동 목사가 시무하던 초량교회에는 교회 쇄신운동을 지지하던 이들이 주로 회집했고 이런 전란의 와중에서 회개와 자성이 일어났고 자연스럽게 기도회 혹은 구국기도회가 개최되었다.
6.25동란은 우리 민족의 교회가 범한 죄에 대한 진노의 칼이라고 믿었다.
“복음을 듣고 믿음을 얻어 우상을 철폐하고 하나님을 공경하며 성전에서 예배하던 우리 성도들이 일본의 강제적인 명령이었기는 하지만 우상 앞에 머리를 숙인 것은 하나님 앞에 용서받기 어려운 큰 죄악이었습니다. 해방 후 신앙의 자유가회복된 때에도 이 대 범죄에 대한 반성과 통회의 태도가 희미했기 때문에 사분오열 분파되어 교회의 혼란이 심하여지니이에 대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없을 수 있겠습니까?”사흘째 되던 날 새벽에는 참석한 교역자들 대부분이 크게 통회하며자복하는 회개의 역사가 일어났다. 가장 큰 회개는 신사참배의 죄였다 초량교회에서의 약 2주간에 걸친 기도회가 끝난 3일 후 인천상륙작전이 성공했고 이어서 서울을 수복했다.
[결론]
느헤미아의 회개이후 길을 열고 회복시키셨던 우리도 그 은혜를 받기 위해 회복을 위한 기도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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